매년 수많은 시민이 찾는 서울장미축제,
향기롭고 다양한 색감의 장미는 어른 아이 모두에게 설렘과 즐거움을 주죠.
그렇다면 휠체어사용자, 유아차를 끄는 가족도 장미축제를 즐길 수 있을까요?
배리어프리 관점에서 서울장미축제를 살펴보고, 모두가 누릴 수 있는 현장 정보를 소개합니다.
🌹 장미 향 속 동선을 따라 - 배리어프리 정보 소개
서울장미축제는 매년 중랑천 장미터널과 장미광장, 중랑천 일대를 중심으로 펼쳐집니다.
화려함으로 가득한 이곳에서 가족, 연인, 친구들이 꽃길을 걸으며 봄을 만끽할 수 있어요. 매년 찾는 시민 중에는 전동휠체어를 탄 어르신, 노쇠하신 부모님을 휠체어에 태우거나 아이를 유아차에 태워 나들이 나온 가족, 반려동물 이동카트를 끄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장애가 있든 없든, 걷든 바퀴로 이동하든, 모두가 장미를 즐기려는 같은 목적으로 축제에 옵니다.


누구나 찾고 즐길 수 있는 포용적인 축제를 만들기 위해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한다면,
이동약자도 이곳에서 특별한 시간을 즐길 수 있습니다.
🚊 대중교통 접근성
중랑장미공원으로 가는 가장 가까운 지하철역은 태릉입구역(6, 7호선)입니다. 태릉입구역 8번 출구에 있는 엘리베이터를 이용하면 지상으로 나올 수 있습니다.
🦽 보행로와 경사로, 전망대 위치
(아래 지도와 같이 보며 읽어주세요.)
장미터널(D구간)과 중랑천(E,F구간) 보행로는 노면이 평탄하고 경사로가 연결되어 있어 휠체어나 유아차로도 비교적 수월하게 둘러볼 수 있습니다. 다만, 경사로가 다소 가파르고 길어서, 수동휠체어를 사용하는 분은 함께 온 분의 도움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태릉입구역에서 내려 장미터널 진입 구간(A구간 초입부)에 직진하면 장미터널(D구간), 하부로 내려가면 중랑천(E,F구간)을 따라 산책할 수 있습니다. 추천하는 코스는 먼저 장미터널을 걷다가 제1연육교에서 경사로를 따라 중랑천으로 내려가는 것인데, 그곳에서 만개하는 장미꽃길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거든요.
한 가지 더 놓치지 말아야 할 것이 있습니다. 장미터널(A구간) 초입부에 누구나 접근가능한 전망대가 있어요. 투명강화유리로 되어있는 이 전망대에서는 휠체어사용자, 어린이 눈높이에서도 장미공원의 전경을 감상할 수 있어요.
🚽 장애인 등 이용가능 화장실
장미터널(상부)과 중랑천(하부)에 장애인 등 이용가능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는데, 구간별 화장실 간 거리가 떨어져 있기 때문에 위치를 먼저 확인하고 이용하시는게 좋습니다.
여러분, 그거 아시나요? '장애인화장실의 공식 명칭은 '장애인 등 이용가능 화장실'입니다. 이름처럼 장애인뿐만 아니라 노인, 임산부, 어린이 동반 동행자 그리고 비장애인도 사용할 수 있어요. 물론 휠체어를 사용하는 분처럼 넓은 공간이 꼭 필요한 분이 있다면 먼저 양보하는 것이 맞겠지요. 또한 이 화장실에는 보통 영유아거치대와 기저귀교환대가 있어서 어린아이를 동반한 부모님도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장애인 등 이용가능 화장실'은 특정 사람만을 위한 공간이 아니라, 배려와 공존의 공간이라는 것을 기억해주세요.
(하지만 막상 공중화장실의 긴 줄을 뚫고 장애인화장실을 이용하자니 눈치가 보여서 이용을 잘 못하겠더라고요.😅)

더 많은 사진과 자세한 정보는 서울다누림관광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곳은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등 모두를 위한 서울 무장애 관광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서울다누림관광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 동반자 등 누구나 편리한 서울 무장애 관광 공식 웹사이트입니다. 서울관광재단에서 휠체어 리프트 차량, 휠체어 등 여행용 보조기기 대여, 서울 명소 접근성 정보를 제
www.seouldanurim.net
💡 "서울장미축제"가 더욱 포용적이 되려면
축제 현장의 장미는 대부분 식목형입니다. 장미 줄기가 길어서 휠체어사용자 분들의 눈높이에서 장미를 볼 수 있으나, 화단 안쪽에 있다보니 향을 맡거나 꽃잎을 만지는 감상을 하기에는 어려워요.
이를 개선하기 위한 아이디어로를 몇 가지 제안해봅니다.
1. 장미쉼터 존 조성
휠체어가 진입 가능한 평지에 하부공간이 확보된 화단을 설치하고, 여러 품종의 장미를 식재한다면 휠체어사용자도 가까이서 장미 향을 맡고 즐길 수 있을거예요. 보편적 설계 원칙에 따르면 하부공간은 높이 65cm 이상, 깊이 45cm 이상이 적당합니다.
2. 장미향 쉼터 조성
향이 강한 품종의 장미를 모아 시각장애인이 향을 느끼고 장미잎을 만져보는 공간을 마련하면 어떨까요? 이런 공간은 시각장애인뿐만 아니라 모든 방문객에게 매력적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3. 접근성 정보의 확대와 홍보
서울장미축제는 이미 웹사이트에 구간별 동선과 편의시설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경사로 위치와 난이도(경사각), 그리고 카페 등 장애인이 이용 가능한 편의시설에 대한 정보를 더 추가하면 좋을 것 같아요.
이렇게 모은 정보를 장애인 접근 가능 동선과 체험이 표시된 배리어프리 지도에 담아 웹사이트와 SNS에서 적극적으로 홍보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배리어프리는 모두의 축제 문화를 만듭니다.
접근성은 단순한 시설이 아니라, 당연한 것을 누릴 인권을 존중하는 태도입니다.
아이 손을 잡고 나온 부모, 무릎이 아픈 어르신, 혼자 걷기 어려운 누군가도 함께 즐길 수 있을 때, '축제를 공유한다'고 말할 수 있을 것입니다.
배리어프리는 특정 집단을 위한 배려가 아니라, 축제를 지속 가능하게 하고 더 많은 참여를 끌어내는 기획의 핵심입니다.
서울장미축제를 더 많은 사람이 함께 즐기기 위해 어떤 정보나 시설이 보완되면 좋을지, 계속 고민하고 개선해 나가는 것이 필요합니다.
'Zero Barrier-여행' 카테고리의 다른 글
| 함께 타는 즐거움, 춘천 무장애 레일바이크 체험 (0) | 2025.10.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