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10/14 2

사례로 보는 특색 있는 체험 접근성 - 남원 항공우주천문대 & 구미 에코랜드 #열린관광지

"들어갈 수는 있지만, 즐길 수 없다면 관광일까?"휠체어를 탄 자녀와 여행을 간 가족이 관광지 입구의 경사로는 무난하게 올랐습니다. 엘리베이터도 있고, 장애인 이용가능 화장실도 갖춰져 있습니다. 하지만 막상 들어간 관광지의 전시물은 높은 진열대 위에 있고, 체험 프로그램은 이동이 불편한 사람을 고려하지 못한 채 진행 중이라면, 이런 경험을 '관광'이라고 부를 수 있을까요? 무장애 관광이라고 하면 대부분 경사로, 엘리베이터, 장애인 화장실 같은 시설을 떠올립니다. 이런 시설들도 중요하지만, 진정한 접근성은 단지 공간에 '들어갈 수 있는가'의 문제가 아닙니다. 장애인, 고령자, 영유아를 동반한 가족 등 누구나 주요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을 때, 비로소 관광의 본질인 체험의 즐거움이 동등하게 보장됩니다. ..

Zero Barrier-생각 2025.10.14

함께 타는 즐거움, 춘천 무장애 레일바이크 체험

춘천에서 만나는 특별한 여행 국내에는 다양한 레일바이크 명소가 있지만,휠체어 사용자도 탈 수 있는 무장애 레일바이크 시설은 매우 드뭅니다. 그동안 이런 체험을 포기해야만 했던 분들을 위해 춘천 김유정레일바이크(강촌레일파크)가 *열린관광지 사업을 통해 특별한 경험을 제공합니다. 이곳은 장애인도 직접 탑승해서 함께 웃고, 경험하고, 추억을 만들 수 있는 공간으로 거듭남으로써, 이제 누구나 동등한 조건에서 여행을 함께 즐길 수 있습니다. *김유정레일바이크는 열린관광지 조성사업을 통해 장애인전용주차구역과 장애인등 이용가능 화장실 등 기본 편의시설을 개선했습니다. 또한 촉지음성종합관광안내판와 음성유도장치를 도입해 정보 접근성을 높였으며, 가장 핵심적인 체험 시설과 정보 전달 방식을 개선하여 모두가 참여할 ..

Zero Barrier-여행 2025.10.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