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ero Barrier-생각

무장애 관광의 경제적 가치, 왜 주목 받을까?

access travel note 2025. 5. 11. 21:13

 

🧭 모두가 누리는 여행, 모두를 위한 디자인 

 

장애인, 고령자, 유아차를 끄는 가족 등 우리 주변에는 다양한 이동약자가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 현실은 많은 관광지에서 이들을 위한 준비에 대해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무장애 관광은 단순히 배려를 넘어 모두를 위한 기본 조건을 전제로 하고, 이는 이타심을 요구하는 것이 아닌 경제적 기회로 확장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지고 있습니다.

 

# 거시적 관점: 지역 경제 활성화

 

1. 관광 수요 기반 확대

고령화 사회로 접어든 우리나라에서 고령자와 장애인, 유아동을 둔 가족 등의 관광 참여 확대는 관광시장 저변을 넓힐 수 있는 기회입니다. 이는 그동안 여행을 가고 싶었으나 물리적, 신체적 장벽으로 인해 포기했던 사람들도 여행을 즐길 수 있게 되면서, 더 많은 사람들이 관광지를 찾게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들을 위한 무장애 관광지는 새로운 관광 수요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2. 지역경제 활성화

지역에 거주하는, 지역을 방문하는 관광취약계층이 함께 이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면 지역의 소비 기반이 넓어집니다. 특히 관광취약계층은 가족이나 친구 등과 함께 여행하는 경우가 많아 1명의 방문이 다수의 소비로 이어지는 확장 효과를 만듭니다. 이로인해 무장애 관광지 주변의 숙박, 음식, 교통 등 연계 산업의 관광소비가 동반 상승하여 단위당 경제효과가 더 커지는 이점이 있습니다. 

 

3. 포용적 경제 성장

관광취약계층에 대한 복지와 지역 경제가 연계되어 선순환 구조를 형성하며, UN SDGs(지속가능발전목표)와 ESG 경영 트렌드가 지행하는 가치에도 부합합니다. 이는 정부 재정 지원과 기관 간 협력 기회 확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 미시적 관점: 관광지와 사업자의 경쟁력 강화

 

1. 재방문율 및 만족도 증가

접근성 개선은 연령과 신체적 조건에 상관 없이 고객 만족도를 향상시켜 긍정적인 구전 효과와 재방문으로 이어집니다. 실제로 많은 장애인 여행자는 먼저 다녀온 지인이나 가족의 추천을 통해 여행지를 선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같은 유형의 장애를 가진 친구가 먼저 다녀와서 좋다고 추천하는 곳이야말로 좋은 여행지로 '인증'이 된 곳이기 때문입니다.

 

2. 고객층 다변화로 매출 안정성 증가

고령자, 장애인, 영유아 동반 가족 단위 여행자 등 다양한 고객층을 유치할 수 있습니다. 관광취약계층은 혼잡한 환경에서 이동과 활동에 제약을 받기 때문에 비수기 평일이나 조용한 시간대를 선호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무장애 관광지는 사계절 내내 비교적 일정한 여행 수요와 매출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3. 공공지원금 및 홍보 용이

무장애 관광지는 공공 지원금과 홍보 효과를 받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합니다. 열린관광지 조성사업은 지자체가 보조금을 받아 정보, 시설, 체험 프로그램의 접근성을 개선하고, 전국 단위 홍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지자체나 복지관에서 운영하는 무장애 관광 행사도 공공 지원에 의해 꾸준히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방문 수요는 계획적이고 반복적인 특성을 띠어, 지역 관광지의 안정적인 운영의 기반이 되기도 합니다.

 

 

📝 장벽 없는 관광지, 모두에게 이익입니다.

 

여행은 단순한 이동이 아니라 '삶을 확장하는 경험'입니다. 무장애 관광은 이 확장의 기회를 누구에게나 평등하게 보장하는 길입니다. 이러한 방향을 공공에서는 제도적으로 뒷받침하고, 민간은 창의적인 방식으로 구현해 나갈 수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여행자는 장벽 없는 관광지에서 더 오래, 더 깊이, 더 자주 머무를 것입니다.